-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이 나타나면 장기적으로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그럼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류마티스 관절염이란 무엇이고 류마티스 관절염이 생기는 원인과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 그리고 류마티스 관절염의 검사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류마티스 관절염이란
류마티스 관절염이란 관절에 생기는 만성질환이며, 활막이라는 조직의 염증으로 발생하는 질병을 말합니다. 처음에는 관절을 싸고 있는 활막에서 염증반응으로 시작하지만, 점차 연골과 뼈로 염증이 확산이 되어 관절의 변형이나 파괴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며, 발병 자체를 예방하기는 어렵지만, 전문가를 통해 조기에 진단하고 적절한 치료를 해주어야 관절의 변형 같은 더 악화되는 것은 막을 수가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원인
류마티스 관절염의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대표적으로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 요인을 들 수 있습니다.
유전적인 요인으로 특정 유전자에 의해 류마티스 관절염의 발병률이 높아지거나, 유전적인 요인을 가진 사람이 환경적 요인에 노출이 될 때 항체가 관절의 항막을 공격하여 관절염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환경적 요인으로는 흡연, 감염, 과다한 커피섭취, 경구 피임약 사용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
류마티스 관절염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관절에 염증으로 인한 통증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 초기에는 아침에 관절이 뻣뻣해지는 강직 현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관절이 붓고 뜨거워지는 현상이 지속이 됩니다.
처음에는 손, 무릎, 팔꿈치, 발과 발목, 척추, 턱관절 등이 초기에 증상이 나타나는 부위이며 점점 시간이 지날수록 증상의 부위가 확대가 됩니다. 심한 경우 관절의 변형도 야기하게 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검사
류마티스 관절염은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바로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아니면 류마티스 인자로 불리는 항체의 여부를 혈액검사를 통해 확인하거나 방사선 검사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진단이 나오고 초기에는 염증을 조절하여 관절의 변형이 오는 것을 막는 치료가 중요합니다. 치료과정에서 진통제와 염증을 조절하게 되는 치료를 이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휴식과 꾸준한 자기 관리와 생활습관도 개선하게 된다면 류마티스 관절염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이어트에 많이 찾아요!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효능(효과) 알아보기 (0) 2023.11.28 혈관이 막힌다면, 혈액순환에 좋은 영양제 알아보기 (0) 2023.11.28 혈관질환 예방! 은행잎 추출물의 효능 알아보세요. (0) 2023.11.27 탈모예방, 두피건강 챙기세요! 비오틴 효능(효과) 알아보기 (0) 2023.11.27 피로의 개선(회복) 반드시 해야! 피로회복제 추천 베스트 5 (0) 2023.1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