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갑자기 트림이 올라올 것 같은 느낌, 그리고 목과 가슴이 쓰린 증상을 느껴 보신 적 있나요? 그럼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을 의심해 보시기 바랍니다. 역류성 식도염이란 무엇인지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역류성 식도염에 대한 궁금증과 생활지침 등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역류성 식도염이란
역류성 식도염이란 위에 있는 내용물이 조금씩 식도로 역류를 하고,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면 식도의 점막이 손상이 되어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정상적인 경우에는 위와 식도사이에 있는 조임쇠 역할을 하는 괄약근이 있어서 위에 있는 내용물이 식도로 올라오는 것을 막아주게 되는데 하부식도에 있는 괄약근이 약해진 경우나 선천적으로 조이지 않을 경우에는 위산과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식도 역류질환과 역류성 식도염은 구분이 되는데, 위식도 역류질환은 위에 있는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여 나타나는 불편한 증상과 합병증을 유발하는 모든 질환을 말합니다. 그래서 역류성 식도염은 위식도 역류질환의 하나입니다.
역류성 식도염 원인
1990년대 초반 우리나라의 역류성 식도염 환자 비율은 2%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2023년 기준으로 역류성 식도염의 환자 비율은 8~10% 정도입니다. 그럼 역류성 식도염이 나타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역류성 식도염은 원인은 위 내용물이 역류되는 모든 상황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을 아래와 같습니다.
1. 위가 압박되는 경우
복부비만이나 만삭의 임산부 그리고 복수가 차 있는 분 같은 경우 위 내부에 압력이 증가하거나, 잦은 기침 등으로 복압이 증가할 경우 역류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몸에 꽉 달라붙는 옷도 위를 압박하여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위장 속 내용물 증가
식사 후나 위에 내용물이 소화되지 못하고 정체되거나 위액이 과다 분비되어 위 내용물이 증가할 경우 십이지장으로 배출되지 못해 식도로 역류할 수 있습니다.
3. 괄약근의 느슨함
위와 식도사이에는 괄약근이 존재하는데 위가 움직여도 괄약근 덕분에 위산과 내용물이 역류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괄약근이 손상이 되면 역류할 수 있습니다. 괄약근이 손상되는 원인으로 초콜릿과 커피, 고지방의 음식, 혈압약, 천식약 등이 식도 괄약근을 느슨하게 할 수 있습니다.
4. 위의 아래쪽이 막힘
궤양이나 혹 등으로 위 아래쪽이 막힌 경우로 위에서 십이지장을 연결하는 유문이라는 부위가 두꺼워져 음식물이 제대로 통과하지 못하는 경우(유문협착) 식도로 역류할 수 있습니다.
5. 식후 눕는 습관
음식을 먹고 바로 몸을 숙이는 경우 식도열공탈장이 생겨 음식이 역류할 수 있습니다. 식도열공이란 가슴과 배를 나누는 횡격막에는 식도가 지나가는 구멍이 있는데 이를 식도 열공이라고 하며, 식도열공탈장은 식도 열공이 느슨해지거나 구멍이 커지게 되면 식도를 조이는 압력이 줄어들어 위의 상부가 밀려 올라와서 역류가 일어나게 됩니다.
이외에도 식도의 연동 운동이 안되거나 침샘 분비가 저하된 경우 그리고 식도 감각 신경이 예민할 때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음식물의 역류
역류성 식도염의 가장 흔한 증상으로 음식물의 역류입니다. 역류하는 내용물에서 시고 쓴맛이 납니다. 이는 많은 음식 먹거나, 누운 자세를 취할 때 쉽게 발생합니다. 심한 경우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심근경색으로 오인할 정도로 흉통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2. 가슴통증
가슴통증은 명치 끝부분에서 목구멍 쪽으로 무언가 치밀어 오르는 것이 느껴지고 가슴 안쪽이 타는 듯한 증상을 말합니다. 가슴통증이 심할 경우 날개뼈사이, 목, 팔 쪽으로 느껴지기도 합니다.
3. 만성기침
역류성 식도염 증상으로 만성기침, 호흡곤란, 쉰 목소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한 역류성 식도염의 경우 체중감소나 공황 장애까지 올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궁금증
역류성 식도염에 대표적으로 궁금한 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식도가 뜨거운 것 같은데 차가운 것을 먹어도 되나요?
차가운 것은 위장의 활동력을 떨어뜨려 식도로 위산이 역류할 수 있으므로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2. 따뜻한 물로 속을 편안하게 하는 것은 괜찮나요?
사람의 체온과 비슷한 온도인 35~40도 정도의 미지근한 물이 가장 도움이 됩니다.
3. 미역이나 다시마가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가요?
식이섬유에는 불용성과 수용성 식이섬유가 있습니다. 미역과 다시마 같은 경우 수용성 식이섬유여서 위벽을 자극하지 않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역류성 식도염이 식도암으로 발전할 수 있나요?
암으로 발전할 수 있지만 너무 과장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 식도암의 95%는 편평세포암으로 이는 역류성 식도염과는 무관합니다.
5. 완치가 가능한가요?
궁극적으로 완벽한 완치는 어렵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데 식도 기능이나 모양을 정상으로 되돌릴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재발을 막는 것이 중요한 치료가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 생활지침
역류성 식도염의 예방과 완화를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생활지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기름진 음식과 맵고 자극적인 음식 피하기
- 과식, 과체중, 비만, 불규칙한 식사 주의하기
- 식도 점막을 자극하는 신 과일주스나 탄산음료는 피하기
- 식사 후 눕는 행동피하기
- 생활습관 식이조절을 통해 해결되지 않을 경우 약물치료받기
가슴통증이나 속 쓰림, 목에 이물감 등과 같은 증상이 지속된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전문의와 상담과 진료를 통해 주기적인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일 변을 보는데도 변비라고? 변비 증상과 변비의 직빵 해결방법 (0) 2024.01.28 머릿속에 시한폭탄! 뇌동맥류 증상 알아보기 (0) 2024.01.27 섬유근육통 A~Z까지! 섬유근육통 증상과 원인과 생활가이드! (0) 2024.01.25 코가 답답해요! 부비동염(축농증) 원인과 증상, 부비동염(축농증)과 비염의 차이점 (0) 2024.01.24 영양제 바로알고 먹어요! 최적의 올인원 영양제 조합 꿀팁 (0) 2024.0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