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 몸의 모든 부위의 관절에는 관절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관절 건강을 위해 주의가 필요합니다. 관절에 염증이 생겼는데 이를 방치한다면 점점 심한 통증으로 발전이 되어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함을 겪게 됩니다.
관절 건강이 중요한 이유와 관절 건강을 위한 나쁜 습관 그리고 관절 건강을 위한 팁 등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관절 건강이 중요한 이유
관절 건강이 중요한 이유는 관절에 염증이 발생했을 때 이러한 염증 물질들은 심혈관계나 뇌혈관계에 영향을 주게 되어 다른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움직임이 있는 모든 관절 부분에 가벼운 통증이 있으면 꼭 '이것'을 챙겨 드셔야 합니다. '이것'에 대해 말씀드리기에 앞서 관절에 대해 좀 더 이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외상으로 인해 다치거나 노화 등에 따라 관절이 마모가 되어 관절에 변화가 생겨 관절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관절염이 발생하게 되면 통증이 따르고 그에 따라 활동할 수 있는 범위도 줄어들어 평상시 했던 행동이나 운동들에 제약을 받다 보니 점점 못 하게 되어 우울증에 걸리기도 하기 때문에 아주 무서운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성은 남성에 비해 관절의 연골 두께가 얇으며 무릎 관절의 경우 여성이 남성보다 골반이 넓기 때문에 무릎에 하중이 더 많이 갑니다. 그래서 남성보다 여성의 경우 관절염 환자가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또한 가사노동을 위해 쪼그려 앉거나 육아를 위한 행동들로 인해 여성들의 관절염 환자의 비중이 높습니다. 그리고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여성 호르몬이 감소하고 관절 연골이 약해지며 관절염의 발생이 더 빨라질 수 있습니다.
관절 건강을 위한 세 가지 부위
관절 건강을 얘기할 때 관절과 연골을 비슷하게 생각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연골은 관절 안에 있는 하나의 조직이며 관절 건강을 위해서는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세 가지 부위를 잘 관리해야 합니다. 바로 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인대, 힘줄, 근육입니다. 그래서 연골과 이 세 가지 부위를 같이 신경 써야 합니다.
이 부위들에 이상이 생기게 되면 관절에 이상이 생겨 관절염으로 이어지게 되므로 무조건 염증을 관리하는 것보다는 관절 자체의 건강을 좀 더 일찍 챙겨주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관절 건강을 위해 주의할 점
관절 건강을 위해 주의할 점에 대해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1. 생활습관
한국인은 서양인에 비해 관절염 환자의 비중이 높다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생활습관에서 많은 차이를 보였는데, 바닥에 앉아서 생활하는 습관과 바닥에 누워서 잠을 자는 생활 습관 때문이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딱딱한 바닥에서 생활을 하게 되면 관절에 하중이 증가하여 무리가 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2. 등산
등산을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관절이 좋지 않다면 무리한 등산은 하시는 것을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등산은 심폐기능과 지구력 향상에 도움이 되지만 지나치다면 관절에 무리가 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등산하다가 낙상사고로 다치기도 하는데 연골은 한 번 손상이 되면 회복이 잘 안 되기 때문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3. 식습관
연골은 아무래도 하중이 많이 가해질수록 마모가 더 많이 일어납니다. 그래서 체중이 많이 나갈수록 연골에는 좋지 않습니다. 연골에 좋지 않은 음식은 맵고 짜고 혹은 탄산수와 같은 당이 많이 들어있는 음료와 음식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특히 술 같은 경우 가장 안 좋은데 술은 근육의 위축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주변에 있는 근육이 위축이 되면 아무래도 관절 부분이 더 많이 움직이게 되어 마모가 더 가속화되어 관절염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관절 건강을 위해 챙겨야 할 '이것'
관절 건강을 위해서 챙겨야 할 것이 있습니다. 앞서 관절은 연골, 인대, 힘줄, 근육의 조직들이 합쳐져 있는 상태입니다. 이 중에서 수분을 뺀다면 대부분은 콜라겐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연골은 콜라겐이 75% 정도를, 인대와 힘줄은 80%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콜라겐은 20대 이후부터 점점 감소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관절 건강을 위해서는 연골의 건강에만 신경을 쓸 것이 아니라 인대와 힘줄도 잘 관리를 해야 하는 것입니다.
인대, 힘줄, 연골 관련 콜라겐의 정보를 확인해 보시려면 아래를 클릭해 보시기 바랍니다.
관절 건강을 위한 콜라겐 섭취방법
우선 식약처의 관절기능성 인정을 받은 제품과 한국인을 대상으로 임상실험을 실시하고 그에 따른 연구 결과에 인증을 받은 제품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1. 갱년기 여성
퇴행성 관절염을 앓고 계신 분들 중에 특히 60세 이상의 여성분들은 콜라겐을 꼭 보충해 주는 것이 관절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갱년기를 겪고 있는 갱년기 여성들의 경우 발열과 몸에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는데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감소하면서 연골이 약화되고 골밀도가 떨어지고 관절 주위의 근육을 감소시키게 되면서 다양한 관절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콜라겐 섭취를 통해 갱년기 개선에 도움을 줄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적절한 운동으로 체중을 조절해 주고 올바른 생활습관을 유지한다면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스포츠 맨
스포츠를 다양하게 많이 즐기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관절을 많이 사용하게 되며 부상의 위험도 높기 때문에 관절의 마모가 더 진행이 될 수 있습니다.
만일 탁구나 테니스를 친다고 가정했을 때 손목이나 발목 부위의 관절 주변에 테이핑을 한다면 힘줄, 인대, 근육의 하중의 정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분들 역시 콜라겐을 챙겨 드시면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골은 한번 손상되면 재생이 되지 않기 때문에 정말 오랫동안 스포츠를 건강하게 즐기시길 원하신다면 일찍부터 관절 건강에 신경을 써주면 좋습니다.
관절에 통증이 생겼다는 것은 관절염이 상당히 진행이 됐다는 신호이기 때문에 만일 무릎에 통증이 있다면 가볍게 넘기지 마시고 진료를 받아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몸에 마디가 있는 부위라면 관절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일 조금이라도 관절에 통증을 느끼신다면 의심해 보시기 바랍니다.
관절의 이상은 초기에 증상이 계단을 내려오거나 앉았다 일어날 때 조금 시큰시큰하다는 느낌으로 시작을 합니다. 하지만 가벼운 통증이라고 무시했다가 점점 심한 통증으로 이행이 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관절의 변형까지 올 수 있으니 병원에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뇨 영양제 걱정 끝! 당뇨에 필요한 영양제 세 가지 OOO 추천 (0) 2024.01.06 저분자 콜라겐 제대로 알아보기! 저분자 콜라겐 효능! (0) 2024.01.04 종합 비타민과 멀티 비타민은 같은 것일까? 고르기 바로 알고 복용하세요 (0) 2024.01.02 콜레스테롤에 도움이 되는 레시틴! 레시틴 효능 알아보기 (0) 2024.01.02 우리 아이 피부에 닭살이 심해요! 모공(피부) 각화증 인가요? 예방 방법 (0) 2023.12.30